이번에 논문에 넣을 figure들 제작을 위해 R을 공부하려고 "R로 배우는 데이터 분석 기본기 데이터 시각화" 책을 샀는데, 여러 책 중에 위 책을 골라서 공부 중입니다.
부제는 "예제와 함수 중심으로 배우는 빅데이터 분석" 입니다.
아직 5분의 1 정도 밖에 읽지 못했지만 R 기초를 다지기에는 아주 좋은 책인 것 같습니다.
사실 그 많은 R 관련 서적 중 위 책을 고르게 된 것은 목차를 보고 필요한 부분이 있어서 골랐습니다.
사실 다른 R 책은 저에게는 꼭 필요한 부분이지만 많이들 다루지 않더라구요.
그부분은 바로 "행렬"!!
저는 모든 데이터를 행렬로 정리해서 시각화를 하고 싶었는데 인터넷을 찾아보고 책을 찾아봐도 행렬부분을 많이 다루지 않더라구요.
하지만 위 책은 Part1 R 입문의 chapter 6 수치계산 입문의 6.5, 6.6, 6.7 에서 다양한 행렬과 행렬 계산을 다룹니다.
해당 책은 크게 두가지 Part로 나눠져 있습니다.
Part1은 앞서 말한 것과 같이 "R 입문"이고 Part 2 는 "R 팁" 으로 R 팁에서는 보다 복잡한 시각화 함수와 기술을 다루게 됩니다.
Part 1은 총 10개의 chapter로 나누어져 있어 아주 탄탄한 기초를 다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.
책은 572 페이지로 두꺼운 편도 얇은 편도 아니고 딱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.
단점은 책이 칼라가 아니라는 점입니다.
장점은 칼라가 아니더라고 집중할 수 있도록 중간 중간 다양한 예제가 존재하고 연습문제가 있습니다.
또한 가장 중요한 연습문제에 따른 답이 존재하기 때문에 실력 향상에 아주 많은 도움이 됩니다.
R 입문 부분에 정말 자세히 코드 설명을 해주기 때문에 따라가기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.
처음 R 설치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처음부터 시작하시는 분에게 정말 딱인 책인 것 같습니다.
시각화가 중점인 책인 만큼 다양한 그림들이 존재하고 관련 코드도 모두 존재하여 응용하기에도 정말 좋은 책인 것 같습니다.
우리 모두 R 마스터가 되어요!